연풍중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9학년도 학교자체 평가 결과 안내
작성자 연풍중학교 등록일 19.12.11 조회수 197

 

2019.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괴산군 연풍중학교

 

학교 교육 목표

학교교육목표: 미래사회를 주도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 인간육성
추구하는 인간상: ,,,예가 조화로운 창의적인 인간
비전: 푸르고 바르고 행복한 미래를 가꾸는 학교

학교 경영 중점

1. 학생 자치문화활동 강화를 통한 자율성 함양
2. 5
사랑 운동을 통한 인성 교육 강화
3.
꿈과 끼를 키워가는 진로 진학 지도
4.
문화,예술,체육,특기 활동을 통한 창의성 교육
5.
자연과 어울리는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학교 현황

개요

교장명

교감명

교직원수

학년

1

2

3

4

5

6

하재주

교원

10

학급수

1

1

1

0

0

0

3

행정직원

0

학생수

6

7

7

0

0

0

20

학생 현황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학급수

1

1

1

0

0

0

3

학생 수

2

5

4

0

0

0

11

4

2

3

0

0

0

9

6

7

7

0

0

0

20

교직원 현황

구분

교장

교감

보직교사

교사

강사 + 신학겸임 교사

소계

일반직

교육 공무직원

총계

정원

기간제

1

0

4

0

0

0

5

0

0

5

0

0

1

4

0

0

5

0

0

5

1

0

5

4

0

0

10

0

0

10

 

학교 특성

지역적 특성

1. 전형적인 농산촌 지역으로 교육 여건이 불리함.
2.
괴산지역이지만 생활권은 충주와 문경의 영향을 받음.
3.
학교 교육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높음.
4.
사과, 한우, 곶감 등으로 비교적 소득이 높은 편임.
5.
이농 현상으로 학생수 감소 추세가 나타남.

학생 특성

1. 논리적 사고력 향상이 필요함.
2.
자기 주도적 학습력 향상이 필요함.
3.
심성이 순박하고 맑으며 명랑함.
4.
학교규칙을 잘 지키며 협동심이 강함.

학부모 특성

1. 농축산업, 과수원 등 농사일로 가정에서 학습지도가 어려운 편임.
2.
자녀교육에 대한 교육적 열의와 관심이 높으며 비교적 참여도가 좋음.
3.
학교에 대한 의존도와 기대가 매우 큰 편임.
4.
학력향상, 인성지도, 특기적성교육 활동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교직원 특성

1. 비교적 경험과 경륜이 풍부한 교사들이 많고 학생 교육에 열의를 가지고 지도하려는 의지가 강함.
2.
야간공부방, 특기적성 지도 등 학생교육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음

기타

1. 늘푸른 도서관, 급식소, 탁구실, 골프실, 동아리실 등 교육 시설이 향상되고 있음.
2.
각종 장학금 지원 및 결연학생 상담 강화, 진로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실시 등 다양한 교육활동이 전개되고 있음.

 

학교평가 추진개요

학교자체평가 기간 (2019.03.01 ~ 2019.11.30)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연번

구분

직위

성명

1

평가위원장

교감

박창봉

2

평가위원

교사

신정아

3

평가위원

교사

김정식

4

평가위원

학부모

유순정

5

평가위원

학부모

박현도

6

평가위원

학생

배주현

7

평가위원

학생

유신우

8

평가위원

지역위원

공효주

학교자체평가 절차

학교자체평가 계획수립 -> 평가위원회 구성 -> 평가지표별 평가자료 입력 ->만족도 조사 결과 입력 -> 평가 입력 -> 학교자체평가 협의회 -> 최종 평가결과 입력 ->학교자체평가 결과 내부결재 -> 2018학년도 교육계획 수립시 평가 결과 반영 ->학교자체평가 결과 공개

 

자율 지표별 평가 결과

평가 지표

유형

평어

담당자

평가자

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정성

-

박창봉

유순정
김정식
배주현

2

학교업무 정상화

정성

-

박창봉

신정아
유신우
박현도

3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정성

-

신정아

공효주
배주현
김정식

4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정성

-

김정식 성낙원 장지란

신정아
유순정

5

자유학년제 운영의 내실화

정성

-

신혜경 송창주 김정식 장지란

김정식
배주현

6

학교교육 만족도(학생학부모교직원 설문)

정성

-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박창봉

김정식
신정아
유신우


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평가 자료

<표 1-1>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항목

내 용

학교 철학과 비전의 공동 수립 및 공유

비젼수립-민주적인 회의에 의해서 수립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교육계획 수립,
교육활동 협의 및 운영

전교사가 참여하여 교육계획 수립함

민주적인 의견 수렴 과정

1달에 한번 회의하고 수시로 필요시에 회의함.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와 소통 강화

모든 교육과정에 학부모 참여 유도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하여 학교 철학과 비전을 수립하였는가?

우수한 점

푸르고, 바르고, 행복한 미래를 가꾸는 학교라는 학교 경영 비전을 교육공동체 모두의 협의을 통해 수립하였으며 실천을 위해 노력함.

개선할 점

새학년 준비기간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구성원간의 협의가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함.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활동에 관한 사항이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토론과 협의에 의하여 결정되었으며, 그 결과가 학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었는가?

우수한 점

전교사가 참여하는 교무위원회를 통하여 민주적이고 소통하는 분위기에서 교육계획을 수립하였으며 교육활동 운영시 전교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음

개선할 점

학부모님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고, 보다 세밀한 계획이 부족함

교직원회의는 단순한 업무 전달에서 벗어나 의사결정을 위한 활발한 토의로 이루어졌는가?

우수한 점

교육활동에 대한 계획 수립 단계부터 협의회를 통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진행함.

개선할 점

학부모님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고 시간에 쫒기는 경우가 있었음.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감직무대리

박창봉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학부모

유순정

2

교사

김정식

3

학생

배주현

 

7. 학교업무 정상화

 

평가 자료

<표 7-1>학교업무 정상화를 위한 노력

학교업무 정상화를 위한 노력 및 성과

엄무경감을 위하여 꼭 필요하지 않으면 교무실무사와 담당자가 처리함

평가 요소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학교업무 정상화를 위해 민주적인 협의와 조율과정을 거쳐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소규모 인원으로 업무경감의 어려움이 있지만 교직원 모두가 참여하여 업무분장을 재구성하고 업무담당을 지정하므로써 민주적인 협의가 이루어지고 조율을 합리적으로 함.

개선할 점

소규모 인원으로 업무경감이 실질적 한계가 있음.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감직무대리

박창봉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신정아

2

학생

유신우

3

학부모

박현도

15.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평가 자료

<표 15-1>배움중심수업 및 성장 중심 평가

구 분

내 용

배움중심수업 실천

결과중심과 자유학기제와 수행평가를 통하여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함

성장 중심 평가 실천

학생평가에서 서술형과 학습진행중에 수행평가를 실시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협력적인 배움과 나눔이 일어나는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졌는가?

우수한 점

소규모 학교의 장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표현력과 발표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배움중심수업으로 다양한 교육활동 전개.

개선할 점

학생수가 적어 단체활동인 예술 및 체육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단순한 지식 전수가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세우고 타인과 나누며 지식을 구성해 가는 교수·학습활동을 계획·실천하였는가?

우수한 점

학생수가 적어 개별화 교육을 통해 학생의 성장과정을 충분히 파가하여 평가하고 적용하고 있음.

개선할 점

학생간의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학생들의 성장을 다양하게 평가하기 힘듬.

학생 성장 중심의 평가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였는가?

우수한 점

과정중심평가를 수행평가나 자유학기제 평가에 도입함.

개선할 점

너무 형용사적이고 계량적인 평가가 부족함.

-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발견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평가를 계획·실천하였는가?

우수한 점

교과별, 진로평가 계획하에 진행하고 있음

개선할 점

아직은 어설픈 정착이 아쉬움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신정아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지역인사

공효주

2

학생

배주현

3

교사

김정식

17.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평가 자료

<표 17-1>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주제

내용

운영대상

문화예술능력 함양 체험학습

예술보따리 운영, 독서인형극, 독서토론교육, 북아트교육,학생예술동아리 운영(우드버닝반),공예(가죽,도자,섬유), 학교벽화제작 활동

전교생

 

<표 17-2>학교스포츠클럽 운영

프로그램

주요 활동 내용

사제동행 교내탁구대회 운영

학생회 주관 교내탁구대회 운영

교내 자율 체육 동아리 운영

탁구반 - 골프반 - 축구반 - 수족구반 - 프리테니스반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학교자율 체육동아리 활성화 - 지역리그 동아리 활동 참여(탁구/축구)

평가 요소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학교의 여건이나 학생의 특성에 매우 적합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연풍지역에 있는 한지공예, 옹기종기 도예, 가죽공예 등 지역적 특성 및 학교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농산촌 특성상 학생들이접하기 어려운 난타공연, 영화관람, 연극관람 등을 실시하였으며외부강사를 통하여 독서인형극, 독서토론교육, 북아트교육등실시하였음.

개선할 점

지역의 특성상 주변에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대책이필요함.

학교스포츠 활동의 교육적 효율성, 지도교사의 관리, 학교스포츠 활동을 위한 제반 여건 등이 갖추어져있는가?

우수한 점

학생회 주관으로 교내탁구대회를 운영하였으며 학생들이 흥미있어하는 탁구, 골프, 축구, 수족구, 프리테니스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프로농구, 프로배구 경기 관람을 통하여 스포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높이는 계기가 되었음.

개선할 점

학생수가 적어 단체경기를 운영하기 어려워 합반수업 등을 이용할 필요가 있음.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김정식

2

교사

성낙원

3

교감

장지란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신정아

2

학부모

유순정

23. 자유학기제 운영의 내실화

 

평가 자료

<표 23-1>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현황

구분

프로그램명

주요 내용

시간(기간)

학생대상

주제선택활동

항공우주과학수업: 전문외부강사의 수업으로 드론의 원리 이해 및 제작과 비행 실습, 3D 프린팅의 이해 및 실습 중심의수업 -. 충북문화재단 인생나눔교실: 인생 선배가 들려주는다양한 이야기와 경험담을 통해 진로 및 인생의 방향을 성찰하고 계획하는 수업이었음.

2019. 08. ~ 2019. 12.

학생대상

진로탐색활동

미디어 제작 교육: 한국언론재단에서파견된 외부강사가 진행하는 수업으로 미디어 제작의 기본 원리 이해 및 실제 영상 제작 실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업

2019. 08. ~ 2019. 11.

학생대상

예술체육활동

학교 벽화제작 프로젝트: 학교건물의 빈 여백에 학생들의 창의적인 벽화를 기획, 제작하여 아름다운 학교 건물을 만듦으로써 애교심을갖도록 하는 학습활인. 농구 교실: 몸의 근육 이완을통해 근력과 지구력을 키우는 동시에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학습활동임. 우쿨렐레 수업: 교내 비치된 우쿨렐레를 이용, 우쿨렐레의 기본 주법을 익혀 간단한노래를 연주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2019. 08. ~ 2019. 12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였는가?

우수한 점

항공우주과학수업, 인생나눔교실, 미디어제작교육, 벽화제작 프로젝트, 농구교실, 우쿠렐레, 생활공예 동아리교실, 국악 및 사물놀이 수업 등 학생들에게 유익하고 다양한 자유학기활동을 운영하여 진로 및 인생의 방향을 성찰하는 기회가 되었음.

개선할 점

지역적으로 도시와 멀리 떨어져 있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우수하고 다양한 강사를 구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함.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신혜경

2

교사

송창주

3

교사

김정식

4

교사

장지란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김정식

2

학생

배주현

35. 만족도 조사 결과

평가 자료

<표 35-1>○ 학생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
(B)

학생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98

100

98.0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
(B)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94

100

94.0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취득점수
(A)

만족도 총()
(B)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점수(단위%)
(C)=(A/B)×100

40

45

88.9


학교만족도 조사 참여율

학생(단위%)

학부모(단위%)

교직원(단위%)

100

100

100

 

평가 척도

평가 요소

평가결과

평 어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90% 이상

매우 우수함

80% 이상 ~ 90% 미만

우수함

70% 이상 ~ 80% 미만

보통

60% 이상 ~ 70% 미만

노력이 필요함

6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결과

평 어

학생의 학교만족도

매우만족 및 만족 -교육활동: 평균98% -학교 규율과 평가: 평균100% -교육결과: 평균100% -학교시설: 평균100% -학교의 폭력 대응: 평균100% -학교생활 안전인식도: 평균96.7%

매우 우수함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매우만족 및 만족 -학교생활: 평균94% -학교와의 의사소통: 평균90% -교육결과: 평균100% -학교의 시설 및 안전: 평균100%

매우 우수함

교직원의 학교만족도

매우만족 및 만족 -학교문화: 평균100% -교권보호 및 전문성: 평균100% -업무체계: 평균85% -직무만족도: 평균100% -학부모 및 대외 관계:82%

매우 우수함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감직무대리

박창봉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김정식

2

교사

신정아

3

학생

유신우

  

이전글 2019. 겨울방학 특기적성 강사 모집공고
다음글 2020학년도 초빙교사 임용 (재) 공고 안내